본문 바로가기

등기부등본 무료열람하기 할 수 있나요

by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2021. 5. 9.

 

등기부등본 무료열람하기는 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는 합니다. 사실 온라인에서도 개인 사이트를 이용해서 볼 수는 있지만, 이건 권하지 않습니다. 공식적인 등기소에서 볼 때는 700원 ~ 1000원 정도 내야 하는데, 정말 이것조차 아까워하는 분들이 한두 명이 아닙니다.

 

오프라인에서도 무료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쉽지만은 않고, 안 될 수도 있는 확률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그냥 등기소에서 열람을 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 필요하시고, 절대 700원을 낼 수 없다고 하는 분들은 이 방법을 사용해보셔도 됩니다.

 

등기부등본이란?

 

등기부등본-분류표

 

부동산에 관한 권리 관계 또는 현황을 기재하는 장부라고 대한민국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이 자리는 누가 소유하고 있는지, 이상한 점은 없는지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용은 보통 표제부, 을구, 갑구로 나뉩니다. 각 단어에 대한 내용은 쉽게 찾아 확인하실 수 있으니 따로 설명을 하지 않겠습니다. 

 

단, 확인을 하실 때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할 수 있으니 위에 있는 표를 확인하시고, 정확하게 보시길 바랍니다.

 

등기부등본 무료열람하기

출처 - 인터넷 등기소

등기부등본은 사실 그냥 공식 홈페이지에서 700원 정도 내고 보시는 게 가장 마음 편하고 정확합니다. 하지만 아까 말했듯 사람들은 무료가 있다면 득달같이 달려듭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사이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곳이 믿음직하고, 알고 있는 건 아닙니다. 다만, 그곳을 찾을 시간과 여유가 된다면 그냥 등기소에서 보시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등기소 들어가시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셔야 보실 수 있습니다. 어렵거나 오래 걸리지 않으니 해놓으시고, 다음에 또 필요할 때 빠르게 볼 수 있게끔 하시는 게 좋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보는 방법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보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우선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홈 화면이 나올 수도 있고, 열람 바로 할 수 있는 창으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프로그램이 설치가 안 되어 있으면 무조건 설치하라고 할 테니 팝업창이 뜨시면 그냥 다운하시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다 하셨으면 시/도, 기록 상태, 주소 등을 정확하게 입력해서 보시면 됩니다. 지도로도 볼 수 있고, 상태도 볼 수 있으니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인터넷-등기소-홈페이지소재지번으로-등기부등본-열람
도로명주소로-등기부등본-열람고유번호로-등기부등본-열람

 

무료로 보는 방법은 아예 없나요?

사실 있습니다. 온라인도 있겠지만, 오프라인도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기도 하고, 귀찮기도 합니다. 게다가 확실한 방법도 아닙니다.

 

바로 부동산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부탁을 하는 겁니다. 보통 확인만 하려는 목적으로는 절대 안 뽑아주려고 할 테지만, 안면인식이 있는 사이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관계 정도 되면 그냥 해줄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을 희생하고, 본인이랑 얘기해서 성사가 된다면 그들은 700원으로 몇 십배를 벌어들일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 저도 이 방법을 몇 번 사용해봤습니다. 물론 친한 사이였고, 이 정도는 해줄 수 있는 관계였으니까 가능했겠지만, 그런 사람이 주위에 없다면 그냥 내고 보셔야 할 겁니다.

 

확인할 때 조심할 점

 

등기부등본-주의사항

 

보통 집 관련해서 일을 보실 때 무조건 봐야 하는 기록입니다. 안일하게 생각하고,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물론 확인을 한다고 반드시 안전한 건 아닙니다. 다른 요소가 또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등기부등본-열람하기부동산-소재지번-검색-결과

 

그래서 같이 보는 것이 건축물 대장같은 기록입니다. 이것도 업데이트가 실시간으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확인을 오늘 했다면 충분하게 5일 정도 뒤에 한 번 더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간혹 가다가 보면 이런 업데이트 지연 같은 허점을 이용해서 안 좋게 쓰는 곳들이 몇 군데 있습니다.

 

지도-보기

 

또 최근 것만 보지 마시고, 과거 이력들까지 한 번에 볼 수 있다면 최대한 다 보세요. 그래야 그 사람의 성향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천성은 잘 안 바뀌니 이런 사소한 것들도 알고 계셔야 보다 더 안전하게 일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등기부등본 무료열람하기는 웬만하면 권하지는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