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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직증명서 발급방법 안내

by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2023. 4. 24.

재직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직을 할 때나 비자를 발급할 때, 대출을 받을 때 재직 증명서를 발급해오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직 어디서 출력하고 팩스 전송을 하는지 모르는 분이 많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발급 방법, 팩스 전송 방법까지 안내하고 있으니 확인하고 간편하고 빠르게 발급하시길 바랍니다.

 

재직증명서

발급 사이트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예상 소요 시간 3분
확인 가능 사항 개인 인적사항, 재직사 소속, 직위, 재직 기간 등

서류 발급하기

 

✅ 같이 발급해볼 서류

 

▶️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2가지 알아보기 인터넷 발급 | 직접 회사 요청

 

▶️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이용

 

▶️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신청 절차 안내 인터넷 출력

재직증명서-발급하기-버튼

재직증명서는 근로자가 지금 소속되어 있는 직장에 근무 중이라는 걸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보통 이직을 하거나 비자 발급, 대출을 받는 경우, 간혹 자동차 할부 구매할 때 등의 상황에서 제직증명서를 요청합니다.

그만큼 생각보다 자주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통령경호처, 비서실, 경찰청, 국세청, 국방부, 방위사업청에서 근무 중인 분들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별도로 기관 담당자에게 요청해야 합니다.

재직증명서 발급하기

서류 기재사항

양식에 따라 기입되는 내용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보통 회사 정보와 근로자 정보를 간단하게 기입해둡니다. 아래 양식을 확인해보고 추가할 내용은 추가하시고, 지울 내용은 지우시기 바랍니다.

  • 회사명
  • 회사 주소
  • 직위
  • 재직 기간
  • 개인 인적 사항

사용 용도

이 외에도 자주 사용되지만, 대부분 재취업을 하거나 비자 발급, 대출 신청할 때 해당 서류 발급을 많이 합니다. 

  • 비자 발급
  • 이직
  • 창업
  • 청약 접수
  • 제휴
  • 자동차 할부 구매
  • 금융 업무
    • 대출 신청
    • 소득증빙
    • 신용카드 발급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차이

이 두 서류를 헷갈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차이는 분명합니다. 재직증명서는 소속 중인 직장에 다니고 있음을 증명해주는 서류고, 경력증명서는 퇴사 한 후에도 과거에 재직한 내용을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사용 용도도 각각 조금씩 다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2. 상단에 있는 전자민원에 마우스를 댄 후 아래에 뜨는 카테고리 중 개인 민원을 클릭하세요.
  3.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가입 증명서 발급을 눌러주세요.
  4. 로그인을 해주세요.
  5. 약관 동의를 해주세요.
  6. 국민 연금 가입 내역을 확인하세요.
  7. 프린트 발급, 팩스 전송, 전자증명서 발급 중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세요.

전자민원서비스-가입증명서-발급-클릭

재직증명서 발급

 

재직증명서를 출력하게 되면 경력증명서와 마찬가지로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서류를 받게 됩니다. 서류 이름이 달라서 당황하는 분들이 많은데 제출할 때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를 가지고 가면 같은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기관에 따라 발급 후 1주 ~ 1달 이내에 서류를 제출하라고 하기도 합니다. 정해져있는 건 없지만 대부분 그렇게 알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른 방법

만약 본인이 4대 보험 가입이 안 되어 있거나 일시적으로 근로를 했다면 어쩔 수 없이 직장 담당자에게 요청해서 발급해야 합니다. 껄끄럽긴 하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다행히 퇴직 후 3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언제든 요청해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재직증명서 발급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하면 됩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프린트 출력, 전자증명서 출력, 팩스 전송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조하세요.

2. 재직증명서 유효기간이 있나요?

보통 최소 1주일 ~ 최대 1개월 이내에 제출하는 게 보이지 않는 규칙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3. 본인이 직접 임의로 작성해도 되나요?

재직증명서는 회사 대표의 직인이 있어야 유효한 서류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임의로 작성해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4. 퇴직자도 재직증명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퇴직자도 퇴직한 지 3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전 직장에 가서 요청해서 발급받으면 됩니다. 3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회사 측에서도 거절이 불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조하세요.

결론

정리해보자면 해당 서류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하고, 발급 후 최대 1개월 이내에 제출해야 유효합니다. 퇴직자도 발급이 가능하며, 경력증명서와는 조금 다른 서류이니 참고해서 상황에 맞는 서류 발급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재직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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