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 안이 헐었을 때 바세린 발라도 되는지 확인하기

by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2021. 7. 25.

비염 혹은 코감기 등으로 코를 자주 풀거나 콧 속을 많이 만지게 되는 분들은 코 안이 헐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 안이 헐었을 때 바세린을 바르면 된다고 하는 소문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바세린은 피부를 촉촉하게 할 때 바릅니다. 그렇다면 정말 코 안이 헐었을 때도 바세린을 발라도 될까요?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세린 주 성분 효능

바세린은 150년 가까이 인간과 공존한 약입니다. 주 성분은 페트롤라툼 젤리라는 석유 젤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석유 젤리는 석유에서 얻은 탄화수소 반고형물로 바세린 외에도 수분 증발 차단제, 피부 보호제, 모발 컨디셔너 등에도 쓰입니다.

 

석유 젤리는 발암 우려 성분이 있다고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다만 먹거나 흡입하는 게 아니라 피부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아 부작용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코 밑이나 콧 속에 조금씩 바르는 것은 큰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바세린 성분은 강한 보습력을 가지고 있어 피부가 건조하거나 거칠게 일어났을 때 발라주면 촉촉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바르면 꽤 끈적해질 수 있기 때문에 끈적한 느낌이 싫다면 얇게 펴 발라주면 됩니다. 립밤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니, 건조한 부위가 있으면 발라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코 안이 헐었을 때 바세린

그렇다면 코 안이 헐었을 때 바세린을 바르면 좋을까요? 부작용때문에 꺼려하는 분이 있지만, 사실 발라도 됩니다. 코 안이 헐었을 때 뿐 아니라 코 밑이 건조할 경우에도 미리 예방 차원에서 발라주면 좋습니다.

바세린-5개
바세린 5개

 

▲ 바세린 제품 보러가기 ▲

 

 

바세린 주 성분인 페트롤라툼 젤리가 보호막을 만들고, 촉촉하게 해 주기 때문에 코 안 헐었을 때 바르면 좋습니다. 보습 효과가 좋지만 페트롤라툼 성분이 모공을 막아 피부 손상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신경 쓰이시다면 바르지 마시고, 자연치료되도록 손대지 마세요.

 

물티슈를 사용해 코 주위를 닦거나 실내 습도 조절하기,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기, 물 많이 마시기 등의 방법으로 자연치료가 됩니다. 또는 안연고를 발라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눈과 코의 조직은 비슷하기 때문에 안연고도 코 안 미세한 상처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후시딘, 테라마이신, 안티푸라민 등의 연고도 발라주면 좋지만, 항생제와 소염진통제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자주 바르는 건 추천드리지 않고, 1~2번 정도 바르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바르지 마시고, 바세린 바르세요. 오히려 염증이 더 생길 수 있습니다.

 

콧 속 바세린 바르는 방법

바셀린을 피부에 바를 때는 로션 바르듯 발라주면 되지만, 콧 속에 바세린을 바를 때는 맨 손으로 바르면 좋지 않습니다. 애초에 예민한 부위이기도 하고, 상처가 난 부위이기 때문에 깨끗한 면봉에 소량을 찍어 발라줘야 합니다.

 

간혹 손을 깨끗하게 씻고 바르면 된다고 하시는 분이 있는데 우리 신체 부위 중 가장 더러운 곳은 손입니다. 그만큼 세균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면봉을 아예 구할 수 없는 분 제외하고는 맨 손으로 바르지 마세요.

 

그리고 코 안이 헐었을 때 바세린을 바르면 좋지만, 바세린 특유의 번들거림이나 끈적거리는 느낌이 싫으신 분이 많이 있습니다. 만약 바세린 특유의 느낌이 싫은 분은 실리콘 성분인 디메티 콘틴이나 사이클로메치콘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쓰면 좋습니다. 퍼짐 성도 좋고 끈적거림도 적기 때문에 대체품으로 많이 쓰입니다.

 

함께하면 좋은 글

착색 흉터 연고 추천

꿰맨 흉터 연고 추천 사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