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4가지

by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2023. 3. 7.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은 계좌개설, 대출, 종합소득세 신고용, 카드 발급 등의 목적으로 필요한 서류로,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하게 되면 해당 년도 12개월 동안 고지된 건강보험료와 납부한 건강보험료 내역을 보여줍니다. 보통 이 서류의 용도는 소득 증빙 및 확인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에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을 4가지 알려드릴 테니 편한 방법을 이용해 뽑으시고,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국가건강검진 예약하기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 의료급여 수급권자 조건

 

NHIS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하기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은 총 4가지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와 지사, The 건강보험 어플, 주민센터를 통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차례대로 설명할테니 따라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웬만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하는 게 여러모로 유리한 점 참고하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발급

  1.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2. 가운데에 있는 방문자별 맞춤메뉴에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찾아 클릭하세요.
  3. 로그인을 해주세요.
  4. 발급용도와 언어, 발행신청년월을 선택해서 조회를 누르세요.
  5. 아래 조회 결과에서 출력을 눌러 발급하세요.

 

출력 옆에 있는 전송 버튼을 누르면 팩스 전송을 바로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된 파일의 비밀번호는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됩니다.

보험료-납부확인서-클릭국민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로그인-화면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조회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조회-결과

국민건강보험공단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방문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해서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꽤 번거롭고 복잡하기 때문에 그렇게 권장하지는 않는 방법입니다.

 

웬만하면 인터넷 발급 및 어플 발급을 하는 게 편합니다.

 

The 건강보험 발급

  1. The 건강보험 어플을 다운로드 하세요.
  2. 어플을 실행하세요.
  3. 공동인증서,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하세요.
  4. 민원 여기요를 클릭하고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하세요.
  5. 홈페이지에서와 마찬가지로 발급용도와 신청기간, 세부보험 선택을 한 후에 조회를 눌러주세요.
  6. 미리보기를 하거나 팩스 신청을 하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어플에서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도 가능하지만 팩스 전송도 가능합니다.

 

필요에 따라 팩스로 보낼 분들은 어플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전송하면 됩니다.

ㅅㅈ

The-건강보험-로그인The-건강보험-보험료-납부확인서-클릭

The 건강보험 다운로드하기

 

주민센터 무인발급기

여유가 되시는 분들이나 주위에 주민센터가 가까운 분들은 주민센터 무인발급기를 통해 서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무료고, 무인발급기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바로 뽑을 수 있습니다. 내 주위에 주민센터가 어디있는지 모르겠는 분은 아래 사이트를 이용해 찾아보고 가시면 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는 도로명 주소로 검색해 찾아서 운영시간과 위치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내 주위 주민센터 찾기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시 유의사항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할 때는 대리신청이 웬만하면 불가합니다. 만약 한다해도 여러가지 서류를 지참해야 하고, 과정이 복잡해집니다.

 

따라서 웬만하면 본인이 신청해서 발급해야 합니다. 만약 대리 신청을 하려면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완납증명서 발급 위임장을 작성하고, 대리인과 위임인 신분증을 지참해서 국민겅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해 신청해야 합니다.

 

이처럼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대리 발급은 꽤 어렵습니다. 집에서도 충분히 발급 가능하니 인터넷 발급을 통해 발급하시고, 제 때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