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가 조회 사이트 바로가기
토지나 주택을 소유하게 되면 지방세나 재산세를 냅니다. 이때 기준이 되는 것이 공시지가와 공시 가격입니다. 그래서 항상 토지나 주택의 공시지가를 잘 봐야 합니다.
어려운 게 아니고, 인터넷에서 다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들 자주 찾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누구나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시면 공시 가격이 있고, 공시지가가 있는 걸 확인하시게 될 겁니다. 과연 이게 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어 제가 간단하게만 설명한 후에 사이트 안내를 진행하겠습니다.
공시 가격과 공시지가의 차이는?
공시 가격은 정부 및 지자체가 설정한 부동산 가격입니다. 이는 공동주택, 표준 단독 주택, 개별 단독 주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집과 토지의 가격을 모두 포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시 가격은 재산세, 종부세 등의 기준이 됩니다.
그에 비해 공시지가는 토지에만 해당하는 용어입니다. 표준지와 개별로 분류되고, 각종 부동산세와 토지보상금의 기준이 됩니다.
공시지가 열람하기
출처 - 국토교통부
보통은 공시지가를 확인하실 때 개별 공시지가를 많이 확인합니다. 여기서 개별은 단위 면적당 개별 토지의 특성을 평가해서 산정하는 가격입니다.
물론 홈페이지 내에서 모든 공시 가격, 모든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홈페이지 대표 메뉴에 다 위치하기 때문에 찾기에는 무리가 없을 겁니다.
방법도 대부분 비슷합니다. 공동과 표준은 도로명 혹은 지번, 건물 번호만 입력하고 검색하시면 바로 확인이 됩니다. 개별은 각 시, 군, 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해 읍, 면, 동, 본번까지 입력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정상적으로 접속하시고, 아래 방법만 따라 하시면 모두들 공시지가는 확인하기 수월할 겁니다. 잘 보고 따라 하세요.
공시지가 조회 방법
국토교통부 공시 가격 알리미 메인 홈페이지에서 가장 위에 있는 대표 서비스 중 가장 오른쪽에 있는 개별 공시지가를 눌러주세요.
혹시 다른 업무를 보시고 싶은 분은 해당하는 서비스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위치만 알려주면 이용하시기에는 따로 어려움은 없기 때문에 모든 작업을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개별 공시지가를 눌러 들어오시면 안내 사항이 가장 먼저 보이실 겁니다. 개별 공시지가 열람 서비스는 해당 시, 군, 구청 홈페이지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보고자 하는 지역을 클릭해 해당 지역 조회시스템에 접속하세요. 저는 서울특별시를 선택해 들어가겠습니다.
그럼 새 창이 뜹니다. 여기서 기본 설정은 지번 입력 조회로 되어 있는데 도로명 주소를 원하시면 체크를 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토지가 위치한 곳을 읍, 면, 동, 본번까지 입력하시고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검색 결과가 뜹니다.
잘 확인하시고, 보시려거나 확인하시려는 업무 잘 해결하시면 좋겠습니다.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는 부동산 알리미가 끝입니다. 국토부도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정확한 건 아니지만, 어디보다 정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께 하면 도움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