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리톡 월세환급 신청 102만원 돌려받기

by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2023. 2. 27.

자리톡 월세환급 신청을 하게 되면 월세 최대 102만원까지 돌려준다는데 정말 돌려줄까요? 요즘 월세와 반전세로 들어가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월세를 살 때 월세 환급을 받을 수 있다는 걸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이 없습니다. 월세 환급은 정부에서 혜택을 주는 것인데요. 이 글에서는 자리톡을 통해 월세환급 신청 방법, 환급액, 조건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관련 정보

 

 

 

 

자리톡 월세 환급 신청하기

자리톡은 임대인, 세입자, 중개인 모두가 사용하는 월세 환급 어플입니다. 휴대폰 번호 혹은 카카오톡을 통해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환급을 받으려는 분들은 본인인증부터 진행해 주세요.

 

월세환급-자리톡-시작-클릭

 

홈택스를 통해서 월세환급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정이 비교적 복잡해 시간 내서 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자리톡에서는 프리랜서 삼쩜삼 환급처럼 자동으로 빠르게 전산 처리를 해줍니다.

 

자리톡 월세 환급 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자리톡 홈페이지 접속
  2. 세입자 선택
  3. 월세환급 및 자리톡 시작 클릭
  4. 임대 유형 및 임대 비용 입력
  5. 계산된 환급액 확인 후 환급 신청

임대-유형-임대-비용-입력

월세 환급 조건

월세 환급 조건은 세액공제와 소득공제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이 둘은 엄연히 다른 용어입니다.

 

세액 공제는 내가 낼 세금에서 세금을 깎아주는 형식이고, 소득공제는 소득을 줄여 세금이 덜 나오게 해주는 제도입니다. 2가지 조건도 조금씩 다르고, 계산 방식이 다르니 아래에서 해당 내용을 보고 구분해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세액 공제 조건이 조금 더 까다롭지만, 공제율이나 공제액 등이 소득공제보다 유리하니 세액 공제 조건에 부합하는지 확인해 보고 해당 안 되면 소득공제로 환급 신청하시면 됩니다.

월세 세액공제 신청 조건

 

월세 세액공제 신청하기

 

세액 공제 조건은 총 5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4대 보험에 가입된 근로자만 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3.3% 원천징수를 하는 프리랜서들은 공제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세대주, 세대원 모두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쉽게 말해 세대주 본인을 포함한 배우자, 직계존비속, 형제자매 모두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인 근로자들은 세액공제 조건이 됩니다. 종합소득금액 같은 경우는 6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근로소득이 없는 자영업자들은 신청이 안 됩니다.

 

국민주택 규모 이하이거나 기준시가 3억 원 이하의 주택에 살고 있는 분들은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당 건물은 오피스텔, 고시원을 포함하지만, 기숙사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입신고가 완료되어 있어야 월세 환급 신청을 정상적으로 마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신청 조건

월세 소득공제 신청하기

세액 공제 조건에 충족하지 못하면 소득공제로 월세 환급을 받으면 됩니다. 소득공제 조건은 비교적 까다롭지 않습니다.

 

주택을 가지고 있어도 상관없고, 총 급여 요건도 없습니다. 하지만 근로소득에 대해서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또 주택의 평수, 기준시가도 보지 않습니다. 전입신고 요건도 따로 없습니다. 웬만하면 환급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다만 한 가지 조건이 따라줘야 합니다. 임대차계약서 상에 명시된 근로소득자인 임차인만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월세 환급액 계산하기

월세 환급액도 세액공제와 소득공제 각각 다릅니다. 환급액 자체도 세액공제가 소득공제보다 더 크니 다시 한번 말하지만, 세액공제 조건이 되는지 먼저 확인하고, 해당이 안 되면 소득공제 신청을 하세요.

 

세액공제 환급액

세액공제 환급액은 공제 한도가 있습니다. 공제 한도는 연 750만 원이고, 만약 750만 원이 넘어가게 되면 그 이상부터는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환급액 계산 값은 공제 한도 연 750만 원에서 공제율을 곱하여 나온 값입니다. 이 값은 최대 102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이거나 종합소득금액이 6천만 원 이하면 15%까지 공제가 가능하고, 급여가 5천5백만 원 이하이거나 종합소득금액이 4천만 원 이하면 17%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세액공제 환급액 계산하기

 

환급액 같은 경우는 자리톡에서 자동으로 계산해 주니 자리톡 월세환급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소득공제 환급액

소득공제 환급액 계산은 신용 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계산하는 것과 동일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총급여액의 20%나 급여별 공제 금액 중 더 적은 금액을 적용하게 됩니다.

 

신용 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 현금영수증 사용액 합계액 중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의 15%를 공제해 줍니다. 현금영수증은 30%까지 공제해 주니 참고하세요.

 

쉽게 말해 지출이 급여의 25%를 넘어가야지 그 초과금액에 대해서만 계산해서 환급받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소득공제 환급액 계산하기

 

소득공제 환급액 계산도 본인이 직접 하기엔 복잡하고 오래 걸리니 자리톡과 같은 자동 계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고지서

자리톡 월세환급 사이트에서 고지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번만 연체해도 살던 집에서 쫓겨날 수 있지만 자리톡에서 월세 고지서를 보내주기 때문에 여건만 되면 연체할 일은 없어집니다.

 

민원 접수 또한 어플로 진행할 수 있어 직접 말을 전하기가 어려우면 자리톡 월세환급 사이트를 통해 민원 접수를 해주시면 됩니다.

자리톡-월세환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