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상위계층 조건과 신청방법 혜택 5가지 알아보기

by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2023. 2. 24.

차상위계층 조건은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입니다. 하지만 기준 중위소득 조건에만 맞는다고 해서 모두가 차상위계층이 되는 건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기초생활수급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차상위계층과 기초생활수급자는 기준이 비슷하기 때문에 많은 분이 헷갈리지만 자세하게 보면 엄연하게 다른 용어입니다. 아래에서는 그 차이점과 차상위계층 신청방법, 조건, 혜택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신청하세요.

 

 

 

 

 

차상위계층-조건-신청방법

 

 

차상위계층 조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사람들은 단계 별로 생계급여, 주거급여, 의료급여, 교육급여 대상이됩니다. 하지만 부양의무자나 자차 소유로 인해 기초생활 보장 제도 혜택을 못 받는 경우가 생깁니다.

 

차상위계층은 기준 중위소득 50%이하인 사람들 중 특수한 상황들로 인해 기초 생활 보장 제도 혜택을 못 받는 분들을 말합니다. 우선 기준 중위소득이 50% 이하여야 특수한 상황들을 따지기라도 할 수 있으니 먼저 본인 기준 중위소득을 확인해 보세요.

기본-정보-입력란-빨간-박스-강조재산-정보-입력란-빨간-박스-강조소득-재산-정보-빨간-박스-강조

기준 중위소득은 생각보다 계산보기 복잡해서 많은 분이 어려워합니다. 하지만 이 수치를 간단하게 계산해 주는 계산기가 있습니다. 기본 정보, 소득 정보, 재산 정보 등만 입력해서 간단하게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 차상위계층 조건 맞는지 확인하기

 

조회 결과에서는 본인이 차상위계층 혹은 기초생활수급자 조건에 속하는지, 주거급여, 생계급여, 의료급여, 교육급여 중 어느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신청 방법

차상위계층 신청은 각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접수 및 서류 확인을 먼저 진행하게 되는데요. 방문 전에 본인이 지참해야 할 서류들을 미리 확인해서 준비해 가야 합니다.

 

✅ 차상위계층 신청하기

내 주변 주민센터 찾기

 

신청 전에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월급명세서, 임대차 서류, 신분증, 부채서류 등이 있고, 본인 상황에 따라 달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소득을 증명하는 서류들을 준비하면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복지로-홈페이지

신청을 하게 되면 소득 및 재산, 부양의무자의 근로 능력 등을 확인해서 차상위계층 조건에 해당되면 승인이 납니다. 그러면 1달 안에 선정 여부를 통보합니다. 통보를 받은 뒤 차상위계층 혜택들을 누리시면 됩니다.

 

차상위계층 혜택

차상위계층 혜택은 대표적으로 5가지가 있습니다. 평생 교육 바우처, 방과 후 보육료, 이동통신 요금 감면, 영구 임대 주택 공급, 문화 및 기타 지원이 대표적인 혜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의료 지원, 할인 혜택 등이 있으니 홈페이지에서 검색해 보거나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설명을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기준-중위소득-모의계산-결과

👉 차상위계층 혜택 보기 👈

 

먼저 평생 교육 바우처는 만 25세 이상의 저소득층 성인을 위해 만든 제도로 1인당 연 35만 원 이내로 교육 관련된 지출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줍니다. 학점 취득, 교재 구입, 재료 구입, 수강료 등에 쓰이니 참고하세요.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동들의 방과 후 보육료도 지원합니다. 보통 차상위계층에 해당되는 아이들 중 방과 후에 4시간 이상 어린이집에 있어야 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월 10만 원을 지급합니다.

 

또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 국가유공자 등에게 임대료 시세 30% 정도의 영구임대주택을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이동통신 요금도 월 35% ~ 50% 정도 할인해 주니 차상위계층 조건에 부합하는지 잘 알아보고 모든 혜택을 누려보세요.

댓글